울산광역시 남구

미래와 희망의 행복남구

홈남구소개 > 구정홍보 > 남구 브리핑
남구소개 > 구정홍보 > 남구 브리핑

남구 브리핑 - 보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인쇄하기

5월 첫째주 남구청브리핑

  • 작성자 : 관리자
  • 조회수 : 178
  • 작성일 : 2023-05-15
  • 제작자 : 관리자
  • 제작일시 : 2023-05-15
기타파일 남구청브리핑 2023년 5월 첫째주.mp4-muxed.mp4 [147432077 byte]
txt파일 남구청브리핑 2023년 5월 첫째주.txt [7004 byte]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지난 한주간 남구청에서 있었던
소식을 모아 전해드리는,
남구청 소식입니다. 먼저 첫번째 소식입니다.

(남구청1) OK생활민원기동대, 주민들의 든든한 해결사 역할 톡톡

남구에서 2011년부터 운영해온 OK생활민원기동대가 남구 지역 주민들의 일상 생활 불편을 해결해주는 해결사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습니다.
6개 반 12명으로 구성된 기동대는 첫 운영을 시작한 이후 지난해 말까지 간단한 철 구조물 수리, 수도 배관 수리, 전기 기구 교체 수리 등 크고 작은 공공민원 13만여 건을 처리해왔습니다.
특히 올해부터는 생활밀착형 사업인 '소규모 생활불편 수리 교육', '소형 가전제품 수리전담반 운영'. '무상 공구대여 서비스 운영'을 새롭게 추가해서 확대 시행하기로 하고, 여기에 기동대원들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교육까지 더해 구민들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겠다는 방침입니다.

(남구청2) 울산고래축제 서포터즈 150명 위촉

오는 11일 열리는 울산고래축제를 앞두고
축제에서 활동할 150명의 서포터즈가 위촉됐습니다.
이날 발대식을 가진 울산고래축제 서포터즈는
울산지역 대학생 100여 명을 포함한 울산시민 150명으로 구성됐으며
축제 홍보 활동과 축제 기간 행사 운영 지원 활동을 하게 됩니다.
울산고래축제는 오는 11일부터 4일간 장생포 고래문화특구에서 열리며
고래 퍼레이드와 열린음악회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남구청3) 2023 울산고래축제 기념우표 발행

고래문화재단이 올해 축제를 앞두고 대대적으로 축제를 홍보하고 기념하기 위해 2023 울산고래축제 기념우표를 발행했습니다.
기념우표는 남구의 대표 캐릭터인 장생이를 포함해 울산고래축제의 이모저모를 담은 다양한 자연과 고래박물관, 고래바다여행선, 문화창고 등 장생포 고래문화특구의 여러 시설물 등 14개의 이미지로 구성돼 있습니다.
올해 기념우표는 고래문화축제가 펼쳐지는 이달 11일부터 14일, 장생이 체험존 내 남구관광 기념품판매소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남구청4)'태화강 어린이 철새탐조단' 발족

남구청이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어린이들로 구성된 철새탐조단을 발족했습니다.
초등학생 30명으로 구성된 '태화강 어린이 철새탐조단'은
이날 발대식을 가진 뒤 태화강 일대에서
탐조강의를 듣고 탐조실습을 진행했습니다.
철새탐조단은 어린이날과 세계 철새의 날이 있는 5월부터
태화강 삼호대숲 일대에서 철새홍보관과 연계해
본격적인 탐조활동을 시작할 예정입니다.

(남구청5) 남구 행복안전체험관, 5월 가정의 달 행사 운영

남구 행복안전체험관에서는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5월 2일부터 31일까지 체험아동을 대상으로 기념품을 증정하는 행사를 진행합니다.
행복안전체험관은 7개의 안전체험 교육을 진행하고 있는 소형 안전체험관으로 매주 월요일과 공휴일, 대체 공휴일의 휴관일을 제외한 1일 3회 체험교육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체험교육은 심폐소생술 체험장, 생활안전 체험장, 교통안전 체험장 등으로 구성돼 있으며, 체험관 홈페이지에서 예약 접수 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남구청6) 남구 치매안심센터, 치매환자 가족교실 모집 운영

남구 치매안심센터는 이달 9일부터 남구에 거주하는 치매환자 보호자를 위한 가족교실 프로그램 '열린 헤아림'을 운영합니다.
'열린 헤아림'은 치매환자 가족의 정서적 부양 부담을 줄이고, 치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돌봄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치매의 올바른 이해, 치매환자를 돌보는 기술교육 및 전문가 특강 등의 내용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프로그램은 올해 11월까지 총 4기수로 구성해 주 2회, 2주간 운영됩니다.
남구 거주 치매환자 보호자라면 치매안심센터에 등록 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남구청7) 남구, '숙박업 환경개선 지원사업' 추진

남구가 이달 1일부터, 노후 영세한 숙박업소의 시설 개선을 위한 '숙박업 환경개선 지원 사업'의 신청 접수를 시작했습니다.
이번 사업은 영업 시설의 공사, 교체가 필요한 숙박업소 20개소를 선정하고, 환경개선 비용을 최대 100만원까지 지원하는 사업으로, 객실과 욕실 등 영업장 시설 개선 공사와 벽지, 장판 등 교체 공사, 위생관련 집기 교체 등을 포함합니다.
신청 대상은 남구에서 20년 이상 운영 중인 노후, 영세한 숙박업소로, 이달 1일부터 19일까지 남구 소상공인진흥과로 방문하거나 우편으로 신청서류를 제출하면 됩니다.

간추린소식 입니다.

(단신1) 남구 '신중년 경력형 일자리 사업' 본격 추진

남구가 올해 '신중년 경력형 일자리 사업'에 1억 5천만원의 사업 예산을 편성하고 본격적인 사업 추진에 나섰습니다. 올해 산업안전관리, 조선업, 자동차제조, 석유화학, 노인상담 분야에 경력형 일자리를 제공하고 청장년층 취업 지원에 나섭니다.

(단신2) 장생포 고래문화특구, MZ세대 감성 더한다
남구도시관리공단이 지난달 28일 울산대학교 그림동아리 '그릴터'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고래문화특구에 MZ세대 감성을 더해나가기로 했습니다. 이에 따라 공단과 동아리는 동아리 활동과 연계한 산책로 벽화그리기, 장생포 옛마을 포토존 구성 등 다양한 활동에 적극 협력하기로 했습니다.

(단신3) 조리음식 이물 방지 위한 '장생이 위생모' 지원
남구가 휴게음식점과 제과점 청년점포 등 천개소에 '장생이 위생모'를 지원합니다. 남구는 5월 중 업소를 직접 방문해 위생모를 배부할 예정으로, 위생모와 더불어 식중독 예방관리 및 조리장 위생관리 수칙도 함께 안내할 예정입니다.

(단신4) 5월 종합-개인지방소득세 확정 신고 도움 창고 운영
남구가 5월 한달 간 남구청 본관 2층에서 종합소득세 및 개인지방소득세 확정신고 도움창구를 운영합니다. 모두채움대상자로 지정된 납세자는 ARS전화로 간편히 신고 납부할 수 있으며, 신고가 어려운 납세자는 도움창구를 방문해 신고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남구소식이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 : 정책미디어담당관
  • 담당자 : 신태영
  • 전화번호 : 052-226-3112
  • 최근 업데이트:2021-07-05
TOP
현재페이지 콘텐츠 만족도 조사

홈페이지의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