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페이지하단 바로가기
Home 창업육성 창업정보 창업자료실

창업자료실

[창업할때] 인테리어 시공2019-08-28
※ 출입구는 넓게, 색깔은 고객취양에 맞춰 선택
같은 지역에서 동일한 가격으로 같은 상품을 파는데도 매출이 크게 차이가 난다면 한번쯤 점포 인테리어를 점검해 볼 필요가 있다. 같은 값이면 다홍치마라고 이왕이면 시설좋고 편안한 분위기의 점포를 찾는 것이 사람의 심리,점포 인테리어는 되도록 전문가에게 맡겨 시공해야 한다. 비용이 많이 들더라도 매출을 올릴 수 있도록 확실하게 매장을 꾸미는 것이 장기적인 안목에서 이익이다.

인테리어 업체를 고를 때는 그 업체가 시공한 매장을 먼저 방문해 보고 회사에도 직접 가보는 것이 좋다. 특히 공사를 맡아 각 분야별로 재하청을 주는 회사는 피해야 한다. 애초의 설계도대로 시공이 되는지 여부와 견적서에 나와 있는 자재를 사용하는지를 꼭 확인해야 한다. 다른 것도 마찬가지지만 인테리어는 특히 투자한만큼 효과가 나타난다. 창업비용 중에서 인테리어비를 분명하게 책정해야 한다.


※ 출입구는 최대한 넓게
출입구는 손님을 맞이하는 얼굴이다. 따라서 소형점포라도 최대한 넓게 만드는 것이 기본. 현실적으로 입구를 넓힐 수 없다면 출입문이나 벽에 유리를 부착해 넓게 보이도록 한는 것도 한 방법이다. 손님의 회전이 빠른 음식점의 경우는 출입문을 여닫을 수 있도록 가벼운 소재를 택하는 것이 좋다.


※ 이동통로는 손님 중심으로
이동통로는 들어오고 나가는 손님이 서로 부딪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손님끼리 부딪치는 등의 사소한 불편도 쌓이다 보면 점포에 대한 인상이 나빠질 수 있다.

상품을 일정한 방향으로 진열해 출입을 자연스럽게 유도하고 어린이를 상대로 하는 점포에서는 진열대를 아이들 눈높이에 맞추는 등 고객이 불편하지 않도록 손님 중심으로 꾸며야 한다.


※ 점포 성격을 한눈에 보여줘야
슬쩍 쳐다만 봐도 그 가게가 무엇을 파는 곳인지 한눈에 알 수 있도록 가게를 꾸며야 한다. 유리벽을 설치해 밖에서 안이 들여다 보이도록 꾸미는 것은 기본이고,눈길을 끌 만한 상품은 최대한 앞쪽으로 배치해서 시선을 끌어야 한다. 특히 다른 점포들 속에 묻히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그러나 너무 화려하거나 고급스럽게 꾸미면 고객들이 부담을 느낄 수 있다.따라서 개성과 특성을 살리면서도 친근하고 대중적으로 꾸며야 한다.


※ 좁은 점포도 넓게 부풀린다.
벽면에 거울을 달거나 점포 일부를 계단식으로 높이면 작은 점포도 실제보다 넓게 보이게 할 수 있다. 또 천장에 푸른 하늘 등 적당한 그림을 그려 넣으면 넓고 시원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여름철에는 출입문을 열어 놓고 상품 진열도 외부 공간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


※ 점포에 맞는 색깔을 준다.
점포 내부 색깔은 고객 입장에서 선택해야 한다. 여성을 상대로 하는 사업은 흰색과 파스텔 계열의 색상을 사용해서 밝고 호화로운 느낌을 주도록 하고, 어린이가 주 고객인 유치원,장난감 가게 등은 노랑,빨강,파랑등 원색을 사용하는 것이 기본이다. 특히 젊은층을 상대로 하는 점포일수록 파격적인 색깔과 디자인을 써야 손님을 끌 수 있다.그러나 어두운 색상과 자재는 피하는 것이 원칙이다.어두운 색상은 답답하고 좁은 느낌을 준다.또 분위기를 무겁게 하기 때문에 소점포에서는 사용하지 않는것이 좋다.


※ 조명을 적극 활용한다.
때론 조명이 고객을 사로잡는 결정적인 역할을 하기도 한다. 상점안은 전체적으로 밝게 하는것보다 밝은 곳과 어두운 곳을 적절히 조절해 주력상품이 눈에 잘 띄게 해야 한다.상점안이 너무 밝게만 보이면 주의가 산만해져서 구매의욕이 상실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쇼윈도 위와 카운터,물품진열대 위쪽 등에 스포트라이트를 적절히 이용하면 훨씬 매력적인 매장으로 꾸밀 수 있다.


※ 소품으로 분위기를 조절한다.
조명과 함께 음악이나 사진,미술품 등의 소품들도 점포 분위기를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다. 특히 음악은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 음악에 따라 고객층이 구분되기도 하고 매장에 영향을 미치기도 하기 때문이다.사진이나 그림은 한가지를 고집하는 것보다는 계절이나 유행에 맞춰 교환해 주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