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광역시남구청장 서동욱

울산광역시남구청장 서동욱

메뉴
HOME > 공약&매니페스토 > 매니페스토 > 매니페스토란
울산광역시 남구청장 서동욱
미래와 희망의 행복남구

매니페스토란

‘매니페스토’는 가치와 철학 등을 반영한 구체적 약속을 공개적인 방식으로 책임성을 담아 문서로서 선언하는 것입니다.

매니페스토의 의미

선거와 관련하여 유권자에 대한 계약으로써의 공약, 곧 목표와 이행 가능성, 예산 확보의 근거등을 구체적으로 제시한 공약을 말합니다. 즉 과거의 잘못된 공적을 솔직히 반성하며 새로운 미래를 위한 구체적 약속을 공개적인 방식으로 책임성을 담아 문서로서 선언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매니페스토운동은 더 이상 거짓말하지 말라는 경고인 동시에 아래로부터의 따뜻한 약속과 용기 있는 실천은 적극적으로 도와주는 성숙한 민주시민운동입니다.

매니페스토(Manifesto)의 어원은 '증거' 또는 '증거물'이라는 의미의 라틴어 마니페스투(manifestus)입니다.

이 말이 이탈리아어로 들어가 마니페스또(manifesto)가 되어 '과거 행적을 설명하고, 미래 행동의 동기를 밝히는 공적인 선언'이라는 의미로 사용되었습니다. 같은 의미로 1644년 영어권 국가에 소개되어 오늘날에 이릅니다. 매니페스토 개념은 1834년 영국 보수당 상수인 로버트 필이 "유권자들의 환심을 사기 위한 공약은 결국 실패하기 마련"이라면서 구체화된 공약의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시작되었으며, 우리나라는 2006년 5월, 4대 지방선거를 계기로 후보자들의 공약이 구체성을 띠고 있으며, 실현가능한 “제대로 된 공약”인지 여부로 평가하는 매니페스토운동이 시민단체 중심으로 전개되었습니다.

현대 영어에서의 manifest(감정, 태도, 특질을 분명히 나타내다, 보거나 이해하기에 분명한)의 어원이기도 하며, manifesto는 현대영어에서 성명서, 성명의 의미를 가집니다.

매니페스토의 평가기준

평가 기준으로는 공약의 구체성(specific), 검증 가능성(measurable), 달성 가능성(achievable), 타당성(relevant), 기한 명시(timed)의 5가지가 있습니다. 이 5가지의 영어 첫글자를 따서 '스마트(SMART)지수'로써 공약을 분석 및 평가합니다. 또 공약의 지속성(sustainability), 자치력 강화(empowerment), 지역성(locality), 후속조치(following)의 첫글자를 딴 셀프(SELF)지수도 평가의 기준으로 삼고 있습니다. 이를 통하여 선거에 승리한 정당이나 후보자에게 이행에 대한 책임을 물음으로써 이행 정도에 따라 다음 선거에도 영향을 끼칩니다. 그러나 이러한 지표는 유권자와 밀접한 선거인 지방선거에서 더 의의가 있습니다.

Manifesto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 바로가기

  • 담당부서 : 기획예산실
  • 담당자 : 윤아름
  • 전화번호 : 052-226-5324
  • 최근 업데이트:2024-01-11
TOP
현재페이지 콘텐츠 만족도 조사

홈페이지의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