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페이지하단 바로가기
Home 창업육성 창업정보 창업자료실

창업자료실

[창업전에] 아파트 상권 점포찾기2019-08-28
※ 아파트 상권 점포찾기
- 좋은 업종을 남보다 먼저 선점해야 한다.
- 아파트 단지와 상가의 규모를 비교해야 한다.
- 원하는 점포가 상가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검토한다.
(가장 좋은 위치는 상가 전면과 주 출입구 좌 우측)
- 배달과 매장내 판매를 겸할 수 있는 업종이어야 한다.
- 아파트 출입구와 상가와의 관계를 고려한다.
- 점포의 크기와 업종이 적정한가를 살핀다.
- 대형 쇼핑센터와는 반드시 1km 이상 거리를 두어야 한다.
- 단지 주변의 주거 밀집지를 고려한다.
- 교통이 편리한 곳의 상가는 흡입고객을 계속 증가시킨다.
- 단지 주변의 서비스 시설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 아파트 단지내 창업시 5가지 확인사항
- 인접상가가 걸어서 5분 이상의 거리에 있고, 4차선 이상인 차량전용도로가 사이에 있으면 아파트 단지내 고객을 독점할 수 있으므로 일단 유리한 입지조건이라 할 수 있다. 각종 정보와 중개업소의 권유를 참고로 직접 발로 뛰며 확인해야 한다.
- 상가 평수비율이 단지내 아파트 총평수의 대략 3%가 좋다. 예를 들어 30평대 아파트가 500가구일 경우 아파트 총 연건평은 1만 5천평이고, 상가비율을 3%로 잡으면 상가면적은 450평이 나온다. 이런 경우 지상 2층, 지하1층에 각 150평씩 배분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 아파트 단지내 주민과 유동고객을 두루 흡수할 수 있는 장소를 찾는다.
- 대규모 아파트 단지의 경우 상가건물이 여러군데 있기 마련이다. 그러나 실제로는 주민의 이동동선에 따라 잘 가는 곳도 있고, 그보다 못한 곳도 있기 마련이다. 각 상가내 중개업소나 주민 등으로부터 얻어낸 정보를 종합하여 실제로 주민이 자주 이용하는 길목이 어딘지,어떤 상가에 손님이 많이 드는지 확인한다.
- 주변 상권의 영향으로 아파트 상가가 쇠락의 길을 걷는 경우가 많다. 연금매장, 종합쇼핑센터, 디스카운트스토어, 대형수퍼마켓 등이 상권내 입주하면 매출액의 격감을 가져온다. 이는 사전에 그 지역의 개발계획을 살펴보면 쉽게 확인할 수 있다.


※ 점포 상권별 특성 - 아파트 상권
① 생활패턴이 유사한 5천세대 이상으로 구매형태가 거의 일정하다.
② 고가품이나 사치품이 아닌 일상 생활용품을 취급해야 한다.
③ 가능한 한 단지 주민과 유동인구를 흡입할 수 있는 점포여야 한다.
④ 상가 점주들의 표정에서 영업이 잘 되는지 안 되는지를 파악한다.

※ 상권의 성격에 따른 업종 분류 - 아파트 단지 상권
아파트 단지의 상권은 기본적으로 주택가와 동일하다고 보면 된다. 따라서 생활필수품을 비롯해서 일상생활과 밀착된 업종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한우전문점, 비디오편의점, 제과점, 세탁방 등이 그렇다. 통상 아파트 규모는 2천세대가 넘으면 최고의 조건으로 꼽으며, 5백세대 이상이면 생활편의점 등을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주의할 점은 아파트 단지 상가의 경우,대형쇼핑센터에서도 줄곧 눈독을 들이는 상권이니 만큼 주변에 백화점이나 대형쇼핑센터가 있는지, 혹은 위협이 될 만한 상가가 인접해 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다만 비디오 대여점이나 쌀가게, 한우전문점처럼 멀리 나가서 사지 않아도 될 품목을 다루는 업종은 비교적 안전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