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페이지하단 바로가기
Home 창업육성 창업정보 창업자료실

창업자료실

[창업전에] 학교주변 점포찾기2019-08-28
※ 학교주변 점포찾기
대학가 상권은 90년대 이전만 해도 신촌이나 이화여대 입구 성신여대 입구 등 일부지역을 제외하면 자체 대학생과 인근주민이 주요고객층을 형성하여 상권으로서의 메리트가 없었다. 더구나 방학기간은 매상 증대에 치명적인 타격을 주므로 분식집, 복사집, 서점 등 일부 업종만 현상유지를 하는 정도였다. 그러던 것이 대학생뿐 아니라 젊은층의 유입이 많아지고 방학중에도 학생들이 도서관 이용 빈도가 늘어나는 등 유동인구가 증가했으며, 대학생들의 괴외나 아르바이트 등으로 용돈 조달이 쉬워지면서 소비성향이 높아져 영마켓이 자연스레 형성되고, 지금은 일부 대학을 제외하고는 대학가는 대학가 주변을 중심으로 거대 상권이 형성되고 있는 중이다.

대학가 상권에서 번창하고 있는 업종은 의류점, 분식점, 두루치기 전문점, 김밥집, 도시락집, 패스트푸드점, 커피숍 등 저렴한 가격으로 사먹을 수 있는 외식업종, 호프집, 하이테크 카페 등의 유흥업종, 게임센터, 포켓볼당구 등 레져관련 업종을 꼽을 수 있다. 대학가 상권의 점포를 얻을 때에는 대학생 및 교직원수, 상권내 유입인구의 연령층 및 숫자,배후 주택단지의 가구수, 인근 중고등 학교의 수 및 학생수 등을 미리 조사해야 한다. 단지 대학만 보고 장사를 한다면 낭패를 볼 우려가 높으므로 주변 지역에 복합 상권이 형성되는지 여부를 알아봐야 한다.


※ 점포 상권별 특성 - 학교주변상권
* 판매대상이 고정적이기 때문에 구매단위 역시 고정적이다.
* 학생 취향과 구매형태를 고려한 고도의 전문점이 필요하다.
* 반드시 중저가품을 취급하고 학교의 성격과 잘 부합해야 한다.
* 학생들은 선택의 폭이 한정적이어서 고객관리를 우선해야 한다.

※ 상권의 성격에 따른 업종 분류 - 학원가상권
* 대학가 상권의 주고객은 대학생을 비롯한 청소년층이 대부분이다. 일반적으로 분식점, 패스트푸드점, 팬시점, 옷가게, 액세서리가게, 인터넷게임방, 고시원, 미용실, 주점 등이 호황을 누리고 있으며 각 지역 마다 약간의 특성이 있다.
* 학원가에서 잘되는 업종은 뭐니뭐니 해도 먹는 장사다. 그중에서도 분식점, 패스트푸드점, 제과점, 치킨점 등이 호황을 누리고 있다.이 밖에 재수생들이나 학원생들이 잠시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신세대 만화방, 인터넷게임방 등도 인기업종이며, 서점, 문구점, 복사집, 헌책방 등도 무난한 업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