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페이지하단 바로가기
Home 창업육성 창업정보 창업자료실

창업자료실

[창업전에] 중심지 대로변 점포찾기2019-08-28
※ 중심지 대로변 점포찾기
- 어떠한 업종의 개점·창업도 가능한 입지인 만큼 임차 보증금이나 권리금 역시 그에 상응하는 높은 금액을 필요로 하게 된다.
- 대도시 중심가는 높은 매출액과 순이익이 보장되지 않는 업종은 채산성을 확보하기는 어렵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

※ 재래시장 입구 대로변 상권
- 재래시장 입구 대로변은 구매수요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주부들의 발걸음이 잦은 장소다. 상권의 약세가 현저히 드러나고 있거나 인근에 대형도매시장이 있어 침체기를 걷는 곳이 아니라면, 업종선택에만 유의 할 경우 안정적인 매상을 기대할 수 있다. 반면 재래시장 안의 점포는 전반적으로 매출의 감소현상을 보이고 있다. 백화점, 대로변점포, 대형수퍼마켓, 디스카운트스토어 등 새로운 유통시설에 고객을 빼앗기는 탓이다. 이에 현대화를 하는 등 대응책을 세우고 있긴 하지만 매출액의 상승을 기대하기는 어려운 실정이다. 더구나 새로 장사를 하려는 사람은 더 적응하기 힘들다. 왜냐하면 각 점포마다 단골고객들이 확보되어 있는 상황에서 자리를 잡으려면 적어도 1년 이상의 기간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초심자의 장사 자리로는 재래시장 입구 대로변이 적지다. 점포의 입지조사는 대로변 중심상권에 준하면 무리없다. 중가의류점, 내의점, 신발가게, 금은방 등 이전에는 시장안에서 영업하던 업종의 개업이 무난하다.

※ 점포 상권별 특성 - 중심지 대로변상권
* 화려하고 특색있는 사업장은 결코 어렵지 않게 영업이 가능하다.
* 간판, 상품진열 등에서 사업자의 특색을 최대한 개성화한다.
* 고정고객보다 유동고객이 대부분이므로 친절이 중요시된다.